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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GA, 올해도 전방위로 뛴다<2>

보험서비스 선진화‧소비자보호 최우선 금융환경 변화에 적극 대처
KGA에셋, 지역본부 경쟁력강화‧교육인프라 확대지원 중점
퍼스트에셋, 수수료시스템 안정화통해 영업지원 효율성 제고
인포유, 법인영업 특화조직 운영 매출극대화‧생보분야도 힘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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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홍 기자
기사입력 2020-01-20

▲ 법인보험대리점들은 올해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하며 다양한 성장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위는 인포유금융서비스의 내방형 점포 '보험아 놀자' 개소식, 아래는 비큐러스의 영업전략회의  © 보험신보


▨KGA에셋

 

KGA에셋은 올해 사업계획 목표를 ‘가치중심 혁신성장’에 두고 지역본부 경쟁력 강화와 교육 인프라 확대 지원, 현장(FP) 중심의 마케팅 인프라 고도화 등 세 가지 사안을 중점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우선 내부적으로는 점포 및 FP 도입 지원을 위해 등록과 이동, 임차 초기에 필요한 물품 등의 신속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신규점포 직원을 대상으로 한 실무교육을 매월 시행할 계획이다.

 

또 원수사별 수수료 체계를 상시 검토, 협의해 수입수수료 재원을 확보해나가는 한편 점포별 수익 향상을 위한 운영 지표 관리 등을 지원해나갈 방침이다.

 

또 보험조회 및 분석, 맞춤형 보험 찾기, 보험금 청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보험관리 플랫폼 개발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보험과 차별된 상조 서비스 도입, 유전자 키트 등 다양한 마케팅 툴 제공, 가입한도 및 인수기준에 차별을 둔 오더메이드 보험상품 개발 등을 통해 소속 FP의 영업 경쟁력 제고를 도모한다.


회사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브랜드 마케팅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언론과 활발히 교류하며 회사의 주요 행사 및 활동, 수상 내용 등을 홍보하는 한편 지역 관할 행정기관과 자매결연을 맺고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사회공헌활동도 정례화할 계획이다.

 

소비자보호를 위한 내부통제기능도 강화한다. 건전영업 정착을 기조로 불완전판매 등 리스크별 점검항목을 체계화하고 각 점포와 FP의 자율점검도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준법감시인협의제와 민원에 대한 점검을 상시화하고 위법부당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조치해나가기로 했다.

 

완전판매 기반 확립을 위해서는 점포와 FP별 불완전판매, 유지율, 수수료 과다 환수 등 모집효율지표를 상시 감시할 계획이다.

 

또 FP 위촉심사 프로세스를 개선, 금융사고자나 모집질서 문란자에 대한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민원에 대한 신속 대응 및 저감을 위한 방안으로 민원의 원인과 처리결과 등 사례를 공유하고 민원 유발 요인의 발굴과 점검기능도 체계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한 전담인력 확충도 계획하고 있다.

 


 

▨퍼스트에셋

 

퍼스트에셋은 금융당국의 정책기조에 선제 대응하며 영업지원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췄다. 초년도 수수료 상한제 개정에 따른 기준 변경, 교육지원제도 활성화 및 전산시스템 개편이 대표적이다.

 

퍼스트에셋은 오는 3월부터 FP 수수료 기준을 변경한다. 금융당국의 GA소속 보험설계사 수수료 지급 규정을 준수하고 직송시스템 등 집중 검사에 대비하기 위한 취지다.

 

이를 위해 생명보험사의 수수료 지급이 3년 이상으로 나눠지고 1차년도 유지수수료를 7회 이후 지급하는 것에 맞춰 회사의 지급 기간을 늘리기로 했다. 신계약 미유지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그간 회사의 수수료 체계가 9개형(생명보험 5형, 손해보험 4형)으로 다원화돼 있어 영업지원에 다소 비효율적이었다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수수료 지급 구조를 3개형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또 금융감독원의 감독규정과 국세청 세무조사 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FP 수수료 직송금액도 고정, 지급 내역을 투명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현장 영업능력 증대를 위한 교육지원에 주력하기로 했다. 전문 교육업체와의 MOU를 통한 지원을 늘리는 한편 사이버 교육센터를 독립 운영, 온·오프라인 교육채널을 다양화한다는 구상이다.

 

영업 지원을 위해 전산시스템의 운영 방식도 개편한다. 현재 내근직원만 접속할 수 있는 PC시스템은 FP도 접속 가능하도록 변경하고 수금 이력, 비례수수료 이력 등 보유계약 조회 항목을 늘리는 형태다.

 

또 FP 본인 계약내용만 확인할 수 있었던 모바일시스템에서도 자동차보험 보유계약 조회가 가능하도록 바꾼다.

 

임차비와 관리비, 인건비 등 고정비용을 줄이기 위한 공유 오피스도 본격 도입하기로 했다.

 

대상은 규모가 작거나 임차비용 대비 업적이 부족한 지점으로 약 40~60평 규모의 대형 사무실에 5~8개 지점을 두는 방식이다.

 

이는 안정적 지점 운영을 도모하고 원수사 교육 지원 소외 문제 해소 및 지점 분위기 쇄신을 위한 취지다.

 

현재 고유 오피스 비즈니스 솔루션 업체와 구체적인 업무 협의를 진행 중에 있으며 임차현황을 면밀히 분석한 뒤 상반기 서울 강북지역에서 우선 시행할 계획이다.

 


 

▨인포유금융서비스

 

인포유금융서비스는 올해 주안점을 내적·외적 성장에 뒀다.

 

구체적으로는 조직의 인원(450명 증가)과 지사(3개 증가), 매출(10억원 증대), 인당 생산성(15만원 증대) 등 4개 지표의 성장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한 세부계획을 중점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인포유는 우선 법인 컨설팅을 통한 매출 확대 전략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오는 2월 약 30명 규모의 법인영업 특화조직 신규사업단을 개설한다.

 

또 중소기업 대상 노무·세무 컨설팅 전용 시스템을 오픈하고 기업 DB, CEO플랜 등을 적극 활용해 생명보험 매출 신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고객 내방형 점포도 늘려나가기로 했다.

 

인포유는 지난해 11월 경기도 안산시에 내방형 점포 ‘보험아 놀자’ 1호점을 론칭했는데 2개월의 시범운영기간 장기보험 월납 400만원, 가망고객 200여명을 확보하는 성과를 냈다.

 

인포유는 올해 서울과 경기권에 30개 점포를 추가로 열고 내년에는 지방권역에 20개 점포를 출점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서는 보험금 청구와 보장분석, 보험상품 비교, 유전자 분석 신청 등 고객을 위한 토탈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며 우수 컨설턴트를 순환배치해 차별화된 수익모델로 성장시켜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플랫폼 사업 구축, DB마케팅 강화에도 힘을 기울인다. 현재는 올해 오픈을 목표로 제약사와 헬스케어 토탈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이밖에도 출산 및 유아 관련 모바일 앱과 협업해 어린이보험 DB를 안정적으로 확보해나가는 한편 키오스크를 앞세워 병원과의 제휴도 지속 늘려나갈 방침이다.

 


 

▨리치앤코
내방형점포 굿리치라운지 50개로 늘려

 

 

리치앤코는 내방형점포인 굿리치라운지 확대와 굿리치3.0 론칭으로 보험 온·오프라인 연결성 강화에 사업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O4O(On-line for Off-line·온라인과 오프라인 플랫폼 통합)로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먼저 굿리치라운지를 50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한승표 리치앤코 대표는 “굿리치라운지에 상주하는 매니저는 모두 정규직 직원으로 고객들이 부담없이 각종 보험 서비스를 편하게 받을 수 있으며 특정 보험사 상품이 아닌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할 수 있다”며 “리치앤코는 굿리치라운지를 통해 차별화된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며 보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달 말부터 리치앤코는 자체 개발한 IT 솔루션을 도입해 굿리치라운지 매니저들이 한 번에 보험상품 비교를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존에는 정확한 보험 설계를 위해서는 두 번 이상 고객을 만나야 했지만 앞으로는 첫 만남에서도 빠르고 정확하게 원하는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 굿리치앱 3.0을 공개하며 사용자 경험과 굿리치라운지와 연결을 극대화해 서비스의 완성을 꾀한다.


기존 보험금 청구, 굿리치라운지 방문 예약을 넘어 굿리치라운지 매니저와의 상담 내용, 추천 상품, 1대1 온라인 상담까지 모두 앱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리치앤코의 기존 영업 조직 확대도 진행한다.

 

리치앤코의 RP(Rich Planer, 대면설계사), RM(Rich Manager, 비대면 설계사), 법인 등 각 영업채널의 질적 성장에 힘써 왔던 것을 양적 성장에도 비중을 둔다는 것이다.

 

아울러 해외 진출 적극 검토 중이다. 아직 보험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동남아 지역을 주목, 해외 진출 TFT를 구성해 동남아 보험시장에 진출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한 대표는 “굿리치라운지와 굿리치앱을 연결하면 내 보험 확인, 의료비 결제 내역 확인, 보험금 청구, 보험 점검 및 리모델링 등 보험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아우르게 된다”며 “연령, 성별 등에 관련한 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해 굿리치라운지에서 보험분석, 상품 비교 추천을 실시간으로 진행해 설계사의 컨설팅 능력은 물론 고객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비큐러스
직할조직 목표달성 주력기반 조성

 

비큐러스는 고객의 인정을 받는 전문 컨설팅 조직 육성을 올해 모토로 내세웠다.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확보하면서 시장 중심의 차별화된 최정예 전문조직 양성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 직할조직의 규모를 보다 키울 방침이다. 효율적인 단위조직모델을 설정하고 운영의 체계화를 통해 실적 목표 달성에 주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교육과 정보공유 등 현장지원을 늘리고 신인 육성 프로세스도 체계적으로 정립해나가기로 했다.

 

비큐러스는 이와 함께 기계약자와 각종 동호회 등 DB 유형별 조직, 독신자, 교직원, 유병자 등 시장 속성별 조직, 법인, 세미나, 보험금 청구상담 등 마케팅 형태별 조직 등 차별화된 조직을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각 조직에 맞는 교육 프로세스와 육성 체계를 수립해 구성원 개인의 역량을 높이고 분야별 전문가를 양성하겠다는 구상이다.

 

또 이 중 리딩그룹을 선별해 별도의 역할과 보상을 부여하는 등 특별관리도 병행한다. 개별 조직의 정예화를 통해 회사 전반 질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취지다.

 

이와 함께 고정 수수료를 줄이고 성과급을 확대해 효율성을 중심으로 보상·평가체계를 개선한다.

 

명확한 역할 분담을 통한 책임경영체제 구축에도 고삐를 죈다.

 

현장에는 지점장 책임제를 도입해 각 분야별 전문조직의 안정화에 속도를 내면서 본사에서는 현장 민원 즉시처리 등 영업지원에 집중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재홍 기자 ffhh123@inswee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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